본문 바로가기
Book

[book]멘토 - 성공으로 이끄는 자

by WaterFlow 2007. 7. 28.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R. 이안 시모어 지음 | 강헌구 번역 | 씨앗을뿌리는사람
출간일 : 2003년 02월 25일 | ISBN : 8956370214
원서명 : MAXIMIZE YOUR POTENTIAL
페이지수 : 295쪽 | 판형 : A5 국판/신국판

Men·tor〔, │〕 n. 현명하고 성실한 조언자; 스승, 은사, 좋은 지도자; 성공의 길로 이끌어 줄 수 있는 탁월한 리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인생에 대한 조언을 해줄 수 있는 뛰어난 선배; 힘들고 괴로울 때 찾아가 의논할 수 있는 최고의 상담자; 내 인생의 길잡이

멘토라는 책은 나에게 인생의 방향성, 방법성에 대해 제시해 주었다. 하지만 그것보다도 이 책은 지금 현재 나의 상황, 나의 영적 상태를 꿰뚫고 꼬집으며 수정할 것을 요구하고, 이끌어주며 북돋아 주었다는데서 의미가 크다.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계가 아닐까 하고 생각한다. 부모님과의 관계, 형제와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 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 삶이란 관계의 연속이다. 인간은 관계하지 않는다면 존재가치가 없는 존재이다. 사람이란 서로 상관함을 통해 의미있는 존재가 되는 것이다.

우리는 쉽게 다른 목적을 위해서 이러한 관계를 무시하곤 한다. 일을 위해서, 돈을 벌기위해서, 내 욕심을 우해서 혹은 자존심 때문에 우리는 가장 소중한 관계에 소원해지곤 한다. 나는 이곳 군대에 와서 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 동료와의 관계, 고참, 후임과의 관계를 그저 기능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다. 사실은 이 관계가 얼마나 소중한지 모른다. 한 사람 한 사람이 너무나 소중하다는 것을 새삼 깨닫는다. 삶에 우선순위를 정하라고 한다면 나는 이 관계를 우선에 둘 것이다. 관계를 무너뜨리는 일이라면 하지 않는 편이 득이 실보다 많다고 생각된다. 관계를 위해서는 희생할 줄 알아야 겠다. 나의 작은 손짓, 미소, 말 한마디가 커다란 파장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겠다. 관계란 것은 어떤 일을 하기 위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관계는 그 자체로서 목적이요 수단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삶가운데서 우리는 진정으로 깊은 관계를 맺고 함께 대화를 나누며 서로를 세워주고, 알아주며,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멘토를 만나야 한다. 그것이 우리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모르겠다. 삶가운데서 그러한 멘토를 만난 사람은 정말로 행복한 사람일 것이다. 그 멘토란 것은 평생의 조언자로서 옆에 실존할 수도 있고, 계속해서 다른 멘토를 만나갈 수도 있으며, 혹은 책을 자신의 멘토로 삼을 수도 있을 것이다. 어떻든 우리는 삶을 살아가는데 진정한 멘토를 만나야 한다. 항상 눈을 뜨고 귀를 열고 그러한 멘토를 만날 수 있도록 마음을 열어두고 찾는 자가 되어야겠다.

반응형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ok]설득의 심리학  (0) 2007.07.28
[book]시간을 정복한 남자 류비셰프  (0) 2007.07.28
[book]노는만큼 성공한다  (0) 2007.07.28
[book]물은 답을 알고 있다.  (0) 2007.07.28
[book]뜻으로 본 한국 역사  (0) 2007.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