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새로운 플러그인 설정화면이 공개되었다. 관리자화면에서 플러그인 메뉴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서랍이 열리며, 플러그인을 선택할 수 있다.
플러그인을 선택하면 예전과 같이 플러그인 전체를 볼 수 있는 메뉴와 각각 종류별로 나누어진 메뉴들을 볼 수 있다. 이번 플러그인 메뉴개편에서는 플러그인 선택시 따로 창이 열리며 관련 정보를 보여주던 것과 달리 해당 플러그인의 정보를 화면에서 바로 열어주어 쉽게 설정하고 저장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플러그인 중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은 이전글 링크 삽입 기능, 카테고리 글 더보기, 유입경로, 방문자 기록, 유입키워드, 이미지 크게 보기와 같은 것들이다. 플러그인 기능을 통해서 더욱 향상된 블로깅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것 같다.
특히 이전글 삽입 기능이나 카테고리 글 더보기 기능은 블로그안에서 연관된 정보들을 출력해주어 블로그를 보는 사용자들이나 관리자가 관련글에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정보를 탐색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그림 보기 기능도 해당창에서 그림을 확대시켜주고 닫을 수 있도록 해주어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유입경로를 보여주는 플러그인은 어떤 경로를 통해 방문자들이 블로그로 들어오는지 보여주어 블로그를 할때 관련 정보의 출처나 유입경로를 알수 있어 글을 쓰고 관련 링크를 다른 사이트에 걸어두었을때 어느정도 방문자가 있는지를 알수 있게 해주어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그외에도 스팸방지 기능,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태그입력기등의 유용한 플러그인들이 많이 있다. 플러그인들 덕분에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불편한 점들이 많이 보완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테터툴즈와 같은 서비스는 플러그인을 사용자가 만들어 추가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사실 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 다른 여러 블로그들을 돌아다니다 보면 탐나는 플러그인들이 있다. 그림을 보여주고 다음그림으로 넘겨주도록 해주는 플러그인이나, 해당글의 조회수를 알려주는 플러그인과 같은 것들이다. 이런 것들을 몇가지라도 추가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잠시 해보았다.
PS. PNG파일의 경우 어떤 것은 투명이 표시되는데 위에 보이는 것 처럼 검은색으로 나와버리는 경우가 있네요.. 이런 부분은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좀 알아봐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