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book]소니 출신 CEO는 왜 강한가

by WaterFlow 2007. 7. 28.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토 료헤 지음 | 김현 번역 | 청년정신
출간일 : 2004년 05월 27일 | ISBN : 898799919X
페이지수 : 256쪽 | 판형 : A5 국판/신국판

소니는 일본의 거대 기업으로 전자 산업에서 세계에서 손 꼽히는 기업이다. 소니에서 나오는 전자제품들은 하나같이 소니다운 느낌을 준다. 그리고 제품은 소비자들의 눈과 귀와 마음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하다. 이와 같은 제품들을 쏟아낼 수 있는 소니의 노하우는 무엇일까? 소니에게서 무엇을 배워야 할까? 라는 생각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소니 출신 CEO가 된 사람들의 일화를 읽어나가면서 차츰 소니라는 기업의 기업문화와 사람들의 사고방식이 다른 보통의 사람들과 남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소니 사람들은 계급 고하에 상관하지 않고 언제나 도움을 주고 받으며 질문하고, 요청할 수 있는 문화가 자리잡고 있다. 아무리 신입사원이라 해도 오랜시간 연구한 고참 연구원에게 조언을 하고 그 고참은 그것을 받아들일만큼 사고가 열려있다. 또한 고참은 신참에게 체면을 차리지 않고 도움을 요청하는 겸손한 자세를 갖고 있다. 이것이 소니의 독창적 기술력과 참신한 아이디어, 디자인을 있게 하는 것이다.

그들은 언제나 10년앞을 내다보며 새로운 신기술을 개발하려는 벤쳐정신을 갖고 있다. 받아들여지기 힘들 것 같은 아이디어, 사소한 아이디어 하나도 소홀히 여겨지지 않는다. 이것은 모든 사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연구에 몰두하며 새로운 것을 추구하도록 한다. 이것이 소니가 한 곳에 머물지 않고 늘 전진하는 젊은 기업이 되게하는 이유이다.

소니라는 대기업이 가진 가장 큰 능력은 바로 거대 자본도 아니고 뛰어난 기술력에 있는 것도 아니며, 세련된 디자인 또한 아닌 것을 알게 된다. 그것은 바로 소니 사람들인 것이다. 소니 사람은 남다르다. 그들의 독창성 열린 사고방속이 도전정신이 바로 거대 자본과 뛰어난 기술력 그리고 세련된 디자인 마케팅능력을 낳은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