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ook

[book]감성의 리더십

WaterFlow WaterFlow 2007.07.28 03:10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니엘 골먼 외 지음 | 장석훈 번역 | 청림출판사
출간일 : 2003년 03월 10일 | ISBN : 8935205095
원서명 : THE PRIMAL LEADERSHIP
페이지수 : 400쪽 | 판형 : A5 국판/신국판

현 세대를 이끄는 리더십의 코드는 감성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곧 감성이란 말이다. 그만큼 우리 세대는 감정에 민감하고 그에 대한 반응으로 행동하고 생각한다. 감성이 부각되는 것은 그것이 단순히 시대적 조류에 영합하기 때문에 그런 것은 아니다. 사람은 본래 감정을 타고난 존재이며 그 것을 따라 살아가게 되기 때문이다.

리더는 이 감성 세대를 이끌기 위해 조직의 구성원과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한 마음이 되었을 때 하나의 목표를 향해 전진할 수 있는 것이다. 공감을 형성하기 위해 리더는 여러 리더십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전망을 제시하여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고 친밀한 관계를 맺음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고 친밀한 관계를 맺음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할 수도 있다. 이 밖에 코치형, 민주형, 선도형, 지시형 등을 상황에 맞게 잘 사용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리더는 스스로에 대한 깊은 인식, 자각을 해야하고, 자기 관리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나아가 조직의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 사회적 인식능력, 관계관리 능력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

리더십이라는 것은 이제 단순히 조직을 카리스마적인 성품으로 이끌어 가는 것이 아니다. 이시대의 리더십은 바로 사람에 대한 이해인 것이다. 사람에 대한 깊은 이해와 관계 그리고 수많은 시행착오와 경험을 통해 성숙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리더십은 사람들과 함께 어깨동무를 하고 손을 맞잡고 걸어가는 것이다. 미는 것도 당기는 것도 아니다. 함께 걸어가는 것이다. 동료들과 한 목표를 향해 더디더라도 함께 걸어 갈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 그들 스스로 함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그것이 리더십인 것이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