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ook

[book]과학 우리 시대의 교양

WaterFlow WaterFlow 2007.11.09 12:1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필렬 | 세종서적 | 2004.03.10 | 367p | ISBN : 8984071528

과학이라는 것은 전통적으로 자연 현상에 대해 연구하고 우주가 움직이는 질서를 연구하고 이해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왔다. 하지만 점점 과학이 발전하고 시대가 변화해 감에 따라서 과학이 가지는 의미또한 변화하게 되었다. 과학은 이제 과학 기술이라는 단어로 더욱 많이 쓰이게 되었으며 이것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 시대를 이해하는 아주 중요한 단어가 되었다.

과학이라는 단어가 기술이라는 단어와 결합하는 것은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기술이라는 것은 공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인간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윤택하게 해주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단어가 과학과 함께 쓰이게 된 것은 이제 과학이라는 것 자체도 단순히 자연현상을 이해하고 우주의 원리를 규명하는 것에서 나아가 그것을 응용하고 연구하여 공학적 지식과 함께 인간의 삶을 새로운 형태로 변화시키고 발전시켜 나가게 하는 의미를 가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 시점에서 은 과학과 기술을 재정의하고 그 경계가 모호해진 점으로부터 시작해 변화해가는 시대와 함께한 과학자들을 살펴보고 그들에 대한 평가 또한 다루고 있다. 덧붙여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생명공학, 정보기술, 환경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도 깊이있게 다루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는 과학문명이 이루어 놓은 사회이다. 때문에 우리는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이 시대가 어떻게 형성되었고 또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기위해 과학 기술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과학 기술에 대한 이해가 높을수록 우리 시대에 대한 이해도 또한 높아지는 것이다.

과학 우리시대의 교양이란 은 공학도로서 과학 문명이 이루어 놓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나에게 필요한 많은 소양과 지식을 전해 주었다. 과학 기술의 시작과 발전으로부터 변화되어온 시대 그리고 각 기술들이 가지는 사회적인 문제점과 대처 방안 등을 살펴보면서 어떠한 자세로 이 시대를 살아가며 공학도로서 어떠한 윤리의식과 태도를 가져야 할지 다시한번 생각해 볼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졌다. 이 은 공학도 뿐만 아니라 디지털과 산업 문명이 이루어 놓은 이 시대를 사는 사람들이 꼭 읽어야할 필독서가 될 것 같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