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ook

[book]이건희 개혁 10년

WaterFlow WaterFlow 2007.07.28 02:30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성홍 외 지음 | 김영사
출간일 : 2003년 12월 19일 | ISBN : 8934913827
페이지수 : 257쪽 | 판형 : A5 국판/신국판

프랑크푸르크 선언을 시작으로 1993년에서 2003년까지 이어진 이건희 회장의 삼성개혁은 하나의 철학사상과 같다. 그의 개혁은 기업인의 의식구조 개선으로 시작하여 구조개혁에 이른다. 그는 경영학도 출신이지만, 기계에 대한 관심으로 제품을 분해 재조립하곤 한다. 그만큼 그는 어느한 쪽에만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볼 줄 아는 자이다.

이건희는 개혁을 단행하면서 적절한 사람을 적절한 자리에 배치하고 심지어 외국인 고문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서 삼성의 약점을 간파하고 강점으로 만드는 일을 하였다.

그는 기업문화를 형성하는 사상가이다. 대기업의 무사안일 주의를 타파하고 회사원들에게 적절한 긴장감을 심어주며 그들이 타사의 일류제품을 삼성제품과 비교토록하여 일류제품을 생산하도록 돕는다.

그는 사람을 보는 눈이 있다. 늘 눈을 열고 귀를 열고 자신에게 필요한 삼성에게 필요한 사람을 등용하여 활용할 줄 안다. 그것은 그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힘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의 신상필상 경영방식, 7.4출근제도, 등은 고용된 사람들이 더욱 자신의 일에 충실하고 스스로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여 좋은 성과를 이뤄냈다. 이건희의 경영스타일은 세계의 관심을 모았고, 그의 경영방식의 훌륭함을 결과로서 입증하였다.

을 통해서 삼성이란 기업에 대해 상당한 매력을 느꼈다. 그것은 삼성이란 거대 기업의 경영자가 가진 철학과 목적 그리고 방향성이 나의 마음을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국내용이 아닌 월드 베스트를 꿈꾸는 삼성이란 기업, 세계에 한국이란 나라의 가치를 입증하려는 삼성에서 일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