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ook

[book]버자이너 문화사

WaterFlow WaterFlow 2007.09.02 05:2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옐토 드렌스| 김명남 역| 동아시아| 2007.05.28 | 488p | ISBN : 8988165802

약간의 기대와 분량에서 오는 압박감에서 시작된 첫 가제본(이 제본되기전 몇몇 사람들에게 원고를 나누어 주어 읽게 함)에 도서 신청으로 읽게 된 버자이너 문화사란 은 그 동안 가려지고 숨겨져 왔던 여성의 성에 대해서 솔찍하고 아주 자세하게 묘사한다. 은 여성의 성기에 관해서 12가지 주제로 접근한다. 여성의 성에 대한 저자가 가진 관점, 알맞은 용어에 관해서, 성기의 구조, 생리학적 기능, 처녀성, 프로이트 이론, 생식, 여성 성의 문제, 의학 관련 주제, 바이브레이터, 체취, 그리고 여성성에 관한 상반된 두 관점등 이다.

이렇게 늘 음지에서만 은근한 이야기로만 접할 수 있었던 여성성에 대해서 여러 주제와 관련된 에피소드, 전해오는 이야기들을 통해서, 또한 의학적 지식을 통해서 우리에게 전에 알지 못했던 새롭지 않지만 새로운 사실들을 알려준다. 여성 성에 관해서 이렇게 다양한 주제를 방대한 분량으로 다루었다는 것 자체가 아주 놀라웠고, 나름의 충격과 신선함 그리고 놀라움을 동시에 안겨주었다. 아마도 이 을 읽는 사람은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을 읽게 될 것이다.

여성의 성은 사실 우리 삶과 가장 맞닿아 있으면서도 가장 멀게만 느껴진다. 그 이유는 아마도 그 것이 가진 사회적인 의미가 크기 때문일 것이다. 여성의 성은 시대상에 따라서 각 환경이 가진 문화에 따라서 각각 다르게 다루어진다. 여태까지의 문화는 주로 여성을 억압하는 문화적 성향이 강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의 성은 늘 베일에 싸여있었고, 드러내서는 안될 은밀한 것이 되었다. 여성은 성적인 쾌락에 관해서 항상 자유롭지 못했다는 것이다. 여성의 지위가 많이 낮은 시대에는 여성의 성은 쾌락의 대상, 출산을 위한 존재 정도로 밖에 인식되지 못했다. 하지만 여성의 지위가 높아짐에 따라 그리고 성에 관한 인식이 서서히 자유로워짐에 따라서 여성의 성은 단순한 쾌락과 출산의 매개체에서 아주 복잡 미묘하고, 섬세하며, 소중하게 다루어 져야 하는 또한 우리가 잘 알아야 하는 것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은 이렇게 성에 관해서 새로운 관점을 가져가는 시대에 정말 우리가 알아야 할 정보들을 여과없이 제공해준다. 여성의 성기가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있으며 각 구조가 갖는 역할은 무엇이며 또한 그 구조가 우리에게 가져다 주는 것들이 무엇인지 잘 알려준다. 특히 은 여성의 성이 가진 쾌락에 관해서 이야기한다. 여성이 가진 성적인 감각은 어떤 것인지 여러가지 복합적인 주제와 이야기들을 통해서 이야기 해준다. 우리가 흔히 생각지 못하는 복잡 미묘한 부분들에 관해서 설명하고 있다.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에게도 아주 새롭고 충격적인 이야기들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을 통해서 남성은 여성에 대한 더욱 깊은 이해를 갖게 될 것이고 여성 또한 자신에게 숨겨진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세상의 모든 것이 그렇듯이 성이란 것, 쾌락이란 것은 숨겨지고 가려질 때 부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갈 수 밖에 없다. 성적인 쾌락이라는 것은 사실 우리의 삶과 가장 맞닿아있는 것이고, 사실 우리가 잘 알고 누려야 할 소중한 선물인지도 모른다. 저마다 각각 성에대한 관점이 틀릴 것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 잘 알 필요가 있고, 그것에 대해 이해하고 누릴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런 주제는 자칫 잘못하면 우리를 성에 관해서 너무 자유롭게 오직 쾌락만을 위한 도구로 생각하게 만들 수도 있다. 하지만 사실 여성의 성이 쾌락에 관해서 늘 숨겨지고 가려져 오기만 한 것도 사실이다. 우리는 을 통해서 여성에 대해 좀더 존경심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고, 여성은 스스로에 대해 좀더 알고 또한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

을 통해서 우리가 우리 스스로에 대해서 잘 알고 깨달아 가는 과정을 통해 더욱 성숙하고 또한 사랑하는 사람을 만났을 때 서로에게 좀더 조심스럽고 솔찍해 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링크 : 세븐툴즈 리뷰
댓글
댓글쓰기 폼